티스토리 뷰

 

재테크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어떻게 돈을 불리는 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내가 얼마를 벌고(수입) 얼마를 쓰는가(지출)를 정확히 아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수입의 근본, 급여의 내용이 담긴 급여명세서(급여명세표) 해석은 재테크의 가장 기본입니다. 모두 기본기부터 확실하게 닦도록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급여명세서 알기

 

급여명세서란

급여명세서는 근로자의 급여 내역을 상세히 기재한 문서입니다. 사회초년생들에게는 회사에서 제시한 연봉과 내가 받는 월급의 차이가 심하게 나서 당황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내가 받는 월급(급여)은 지급액에서 공제되는 금액을 빼고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여명세서를 이해 하고, 실질 수령액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 월별 급여가 얼마였는지 기억이 안나신다면, 바로 내 급여명세서부터 확인해보기시 바랍니다.

급여명세서 확인하러 바로가기

 

용도 및 발급하기

 

용도

 

급여명세서는 아래와 같은 용도로 쓰입니다.

 

1. 소득확인용

2. 세금확인용

3. 소득증빙용 (이직 시 연봉협상 시, 금융기관 대출 시, 정부지원금 등 자격심사 시)

 

 

소득확인용의 경우 내가 얼마의 급여를 지급받았는지(소득확인용) 정확히 확인하고 어떤 세금을 냈는지 파악(세금확인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여명세서는 소득증빙용으로 중요한 자료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지원금, 장려금을 받을 때 자격요건을 검토 자료로 쓰입니다. 회사 생활하는 분들은 이직할 때 연봉협사 전 새로운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료이기도 하며, 금융기관으로 부터 대출 등 금융 심사를 받을 때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조회 및 발급

 

급여명세서는 2021년 11월부터 발급 의무화가 적용되어 사용자는 급여를 지급할 때 근로자에게 급여명세서를 반드시 교부해야 합니다.(근로기준법 제48조 제2항) 따라서 고용주는 근로자가 급여명세서를 요청할 경우 반드시 발급해주어야 하는데 이직 등의 사유로 회사에 발급요청이 어려울 경우 인터넷으로도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즉, 불가피한 경우로 급여명세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없을 때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세요

 

[급여명세서 인터넷 조회 및 발급 방법]

 

1. 국세청 홈페이지(홈택스)  가기

 

 

2. 공인인증서 로그인

 

3. MY홈텍스 버튼 클릭 

급여명세서 홈텍스 설명

 

4. 지급명세서등 제출 내역 버튼 클릭 

급여명세서 홈텍스 설명

 

 

5. 발급할 귀속연도 확인 후 지급명세서 보기버튼 클릭

급여명세서 홈텍스 설명

 

6. 급여명세서 발급 : 미리보기창에서 인쇄버튼 클릭 > PDF파일 저장

 

 

 

급여명세서 구조

급여명세서 형식은 회사마다 다르나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개인 인적사항(이름, 주민번도, 사번 등)과 함께 왼쪽에는 지급내역, 그리고 오른쪽에는 공제내역이 나오고 가장 하단에 차인지급액은 우리 월급통장에 찍히는 실 수령액을 나타냅니다.

 

급여명세서 예시
급여명세서 예시

 

 

지급 부분

 

지급 부분  : 기본급, 수당, 상여금, 성과금으로 나뉩니다. 특히 상여금 지급 방법은 아래 하단에서 꼭 확인하세요

 

 

구분 내용
기본급 근로 계약에 따라 근로시간 동안 근무하고 지급받는 임금 
수당 직책수당, 야간수당, 휴일 근로수당 등 급여를 보완해주기 위한 지급액
(회사의 종류, 업무의 조건마다 종류와 지급액이 다름)
상여금* 직원에게 정기 급여와 별도로 업적이나 공헌도에 따라 주는 돈
(주로 명절, 연말 등 정기적으로 지급 또는 분기마다 인센티브개념으로 지급)
성과급 개인의 업무 실적에 따라 차등하여 지급되는 급여

 

 

 [상여금 지급방법]

 - 회사에서 상여금을 어떻게 지급하냐에 따라 매월 받는 급여가 달라집니다. 이는 우리의 매월 지출계획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이해를 해야 합니다. 아래의 예시는 연봉 3000일 경우 상여금 유무에 따라 해당월에 급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 연봉 3000으로 동일하며 기본급과 상여금만 있는 경우

구분 기본급(A) 상여금(B)

월급여(A+B)
계산법 금액
상여 없음 3000만원 /12개월  250만원 - 매달 150만원
상여  100%
분기별 지급
(총4회)
3000만원/ 16개월
(12개월 + 상여 4회)
187만 5천원 187만 5천원 평달 : 187만 5천원
상여달 :375만원
상여 100%
짝수달 지급
(총 6회)
3000만원/ 18개월
(12개월 + 상여 6회)
167만원 167만원 평달 : 167만원
상여달 : 333만원

 

연봉이 동일할 때 상여금 횟수가 많을수록 기본급이 깎인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상여가 있는 달과 없는 달의 월수입이 변하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즉 우리도 매월 지출계획을 이에 맞춰 세워야 한다는 점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공제 부분

 

공제 부분 : 4대 보험, 세금, 기타 공제로 나뉩니다.

 

구분 내용
4대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4대보험요율은 매년 개정되기 때문에 급여에서 공제되는 금액이 매년 다름
따라서 급여의 몇퍼센트가 대략 빠져나가는지 아는 감이 필요

[참고]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면 의무가입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 사업주와 근로자가 반씩 부담
산재보험 : 사업주 전액부담으로 급여명세서에는 나타나지 않음.
세금 1) 소득세(구 갑종근로소득세)
   : 근로소득에 대하 매기는 세금으로 급여, 상여, 부양가족수에 따라 달라짐
2) 지방세(구 지방소득세)
   : 소득세의 10%를 공제
기타공제 노조회비, 동호회 회비 등 회사마다 다름

 

4대 보험과 세금이 급여의 몇 퍼센트가 되는지를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4대 보험요율은 매년 갱신되고 소득세율 또한 소득금액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대략 8~15% 정도로 보는데 일반 직장인들은 대략 10% 정도 떼어간다 생각하면 큰 무리는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치며

 

매월 급여가 차이 나는 이유, 연봉에 비해 실 수령액이 작게 느껴지는 이유, 매월 어떻게 지출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이 모든 것이 급여명세서에 담겨있습니다. 급여명세서를 자세히 해석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우리의 기본 수입을 바탕으로 더 큰 재테크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