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팔공산 국립공원

대구 경북의 자랑 팔공산이 드디어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23번째 국립공원이 된 팔공산은 자연 생태계와 경관이 뛰어나고 문화자원도 풍부하고, 특히 수능기도를 위해 학부모들이 많이 찾는 갓바위가 있는 곳입니다.

 

 

팔공산 등산 코스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오늘은 초보도 가능한 경산 갓바위코스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약 1시간 코스, 초보자용, 계단이 1365개나 되니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주차

 

 - 관음휴게소에 무료주차가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간단한 물, 음료, 간식을 구매하실 수 있는 가게들이 있습니다.

 - 주차장이 총 4개로 1~4 주차장이 있으나, 도보로 올라가는 동선이 짧은 곳은 4주차장입니다.

 

 

 - 관음휴게소 주소  : 경상북도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로 613

 

 

 

 

 

 

 등산초입(선본사 일주문)까지 이동

 

갓바위 코스가 시작된다고 보는 선본사 일주문까지는 셔틀이용 또는 도보로 가능합니다.

 

 1) 셔틀이용

  - 소요시간 : 관음휴게소~선본사 일주문(약 3분)

  - 셔틀버스는 관음휴게소에서 사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휴게소 내에서 양초, 커피 등을 구매하시면 셔틀을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2) 도보

   - 소요시간 : 약 10~15분

   - 약간의 오르막길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등산 시작(경산갓바위코스)

 

  - 선본사 초입에서 이 표지석을 보시면 진짜 코스가 시작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경치를 감상하며 올라갑니다.

 

- 경산 갓바위코스는 정비가 잘되어 있고 비교적 오르기 쉽다고 하나 계단이 많고 경사도도 있어 생각보다 힘들어 하실 수도 있습니다. 중간부에는 계단의 폭도 좁아지고 경사도 심해지니 본인의 체력을 감안해서 오르시기 바랍니다.

 

- 갓바위 삼성각을 지나 계단을 계속 오르면 대웅전이 입니다.

   

- 대웅전부터 갓바위까지는 약 150미터, 5분정도만 더 힘내서 오르시면 됩니다.

 

  - 드디어 갓바위부처님 만났습니다.

 통일신라에 조성된 이 불상의 정식 명칭은 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입니다. 그러나 부처님 머리에 갓을 쓴듯하다 해서 우리들에게는 갓바위 부처님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수많은 불신도들의 소원을 들어주시고, 특히나 수능을 앞둔 학무모님들에게 마음의 평안을 줄 수 있게 도와주신다고 합니다.

 

 

 

 

 

 

 

 

하산

 

선본사 일주문까지 내려오셔서  보이는 버스를 타도 주차장까지 내려오셔도 되고, 주차장까지 도보로 천천이 내려오셔도 됩니다. 

 

 

오늘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팔봉산 초보등산 코스를 알아봤습니다.